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완료된 연구

연구내용

- Single-port type

Single-port with Various Fuel

기술 수준 : 기초연구(Lab-scale 실험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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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추력 30 kgf급 Lab-scale 연소실험장치 제작 


• 연료 종류에 따른 연소특성 연구 

  - PE, PMMA, PVC, PP, PU 


• 산화제 종류에 따른 연소특성 연구 

  - GOX, N2O



Single-port with Swirl Injector and High

Regression Rate Fuel

기술 수준 : 기초연구(Lab-scale 실험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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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추력 30 kgf급 Lab-scale 연소실험장치 제작 

• 연료 종류에 따른 연소특성 연구 

  - HTPB, PE, PMMA, PP 

• 산화제 종류에 따른 연소특성 연구 

  - GOX, N2O 

• 고체연료 L/D 비에 따른 연소특성 연구 

• 연소시간 변화에 따른 천이 연소특성 연구 

• 선회류 하이브리드 로켓의 고체연료 후퇴율에 관한 연구 

• Swirl injector의 형상에 따른 선회 강도 및 후퇴율에 관한 연구 

• 추력 30 kgf급 Paraffin을 연료로 사용한 하이브리드 연소실험 모듈 개발 

• 산화제 유량에 따른 paraffin 고체연료 후퇴율에 관한 연구 

• Paraffin을 연료로 사용한 하이브리드 연소에서 post-chamber 형상에 따른 연소효율 향상을 위한 연구 

• Paraffin을 연료로 사용한 하이브리드 연소에서 after-burning을 사용한 연소효율 향상을 위한 연구



- Multi-port type

Experiment for Multi-port Grain

기술 수준 : 기초연구(Lab-scale 실험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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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다공포트 하이브리드 연소시험장치 및 pre-chamber 일체형 점화기 개발 


• 다공포트 그레인 형상을 갖는 고체연료에서의 연소특성 연구 

  - 1,2,3,4,5개의 포트 개수 증가에 따른 후퇴율 

   및 추진 특성 연구



- End-Burning type

Experiment for End-Burning Hybrid

기술 수준 : 기초연구(Lab-scale 실험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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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추력 20 kgf급 End-burning형 하이브리드 연소실험장치 제작 


• 균일한 연소 단면적을 유지하기 위한 산화제 인젝터 형상 변화에 따른 연소 특성 연구 


• 연소시간 변화에 따른 비정상 연소 특성 연구 


• 연료 종류에 따른 연소특성 연구 

  - PE, PMMA, PVC, PP, NYLON



- Numerical Simulation

Numerical Simulation for Single-port

기술 수준 : 기초연구(수치해석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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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단공포트 형상에 대한 난류확산 연소 유동장 해석



Numerical Simulation for End-Burning Injection

Study

기술 수준 : 기초연구(수치해석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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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산화제 주입기 형상에 따른 연소 유동장 해석



Numerical Simulation for End-Burning

Combustion Study

기술 수준 : 기초연구(수치해석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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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PE-GOX를 사용한 End-Burning 하이브리드 로켓추진기관의 연소 유동장 해석 및 성능해석



- Internal Ballistic analysis

Internal Ballistic Analysis

기술 수준 : 기초연구(내탄도 해석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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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PE-GOX를 사용한 하이브리드 로켓추진기관의 성능해석 및 코드 개발



- Catalytic lgnition System

Catalytic Ignition Study

기술 수준 : 기초연구(Lab-scale 실험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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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N2O 촉매 열분해 시스템 개발 


• Pt, Pd, Rh 촉매에 따른 열분해 특성 연구 


• 하이브리드 로켓추진기관을 위한 촉매 점화 특성 연구



- Sounding Rocket(FM)

*SRH-Ⅰ

50 kgf Thrust Hybrid Rocket Engine

기술 수준 : 기초연구(Sub-scale 시험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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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추력 50 kgf 급 하이브리드 로켓엔진 개발 


• Scale-effect 도출을 위한 연구 


• 산화제 throattling 및 restart 시험



500 kgf Thrust Hybrid Rocket Engine

기술 수준 : 응용연구(Full-scale 시험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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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추력 500 kgf 급 하이브리드 로켓엔진 개발 


• Scale-effect 도출을 위한 연구 


• 다공포트 그레인 형상을 갖는 고체연료에서의 연소특성 및 추진 특성 연구 


• 다공포트 연소 후반의 port interaction 특성 연구



SRH-I Hybrid Sounding Rocket

기술 수준 : 실용연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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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추력 500 kgf 급 하이브리드 사운딩로켓 제작 

  - 목표고도 : 18 km 

  - 전장 : 3.7 m 

  - 연료 : PE 

  - 산화제 : N2O 

  - 연소시간 : 18 sec



*SRH-Ⅱ

1,000 kgf Thrust Hybrid Rocket Engine

기술 수준 : 응용연구(Full-scale 시험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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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추력 1,000 kgf 급 하이브리드 로켓엔진 개발 


• Scale-effect 도출을 위한 연구 


• 다공포트 그레인 형상을 갖는 고체연료에서의 연소특성 및 추진 특성 연구 


• 최대 추력 1200 kgf, 연소시간 10 sec 연소시험 성공



SRH-II Hybrid Sounding Rocket

기술 수준 : 실용연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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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추력 1,000 kgf 급 하이브리드 사운딩로켓 제작

  - 목표고도 : 54 km 

  - 전장 : 4.7 m 

  - 연료 : PE 

  - 산화제 : N2O 

  - 연소시간 : 10sec 

  - 페이로드 : 5 kg



*KAURoc

KAURoc Hybrid Rocket

기술 수준 : 기초연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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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추력 50 kgf급 하이브리드 로켓 제작/시험발사 


• 기초 비행 특성 및 설계/제작 기술 검증 


• 2006년 9월 발사 


• 과기부 장관 대상 수상